요가수행을 하다보면 많은 만트라를 접할 수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AUM 찬팅부터 옴나마시바야, 가야트리 만트라 등등 수많은 종류의 만트라들이 전세계의 요기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만트라란 무엇일까. 어떤 신비의 주문같은 것일까. 




만트라는 순수한 소리이다. 순수한 소리라는 것의 의미는 만트라의 소리적인 특성을 말하는 것이다. 의미적인 측면은 인간의 심리와 마음이 만들어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소리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다.

우주의 모든 존재가 진동이라는 것은 오늘날 현대의 과학자들에 의해 이미 밝혀졌다. 진동이 있는 곳에는 소리가 있다. 그 말의 의미는 모든 존재는 소리와 같거나 소리가 합쳐진 복합적인 것이다. 

즉 모든 존재는 여러 만트라의 조합이다. 그 중에서도 어떤 특정한 소리를 특정한 방법으로 사용하였을 때 그것은 삶의 새로운 차원을 열어 모든 것을 내면으로부터 경험하게 해주는 특별한 열쇠로서의 역할을 한다. 

만트라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다. 모든 만트라는 몸의 여러 다른 부위의 특정한 에너지를 활성화 시킨다. 자각없이 그저 반복적으로 소리내는 만트라는 마음을 둔하게 만들 뿐이다. 어떠한 소리라도 계속 반복된다면 마음은 그것을 금새 지루해 할 것이다. 만트라가 특별한 열쇠라는 의미가 바로 여기에 있다. 열쇠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되는 것인지 알고 있어야만 열쇠구멍에 넣어 문을 열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오직 올바른 자각과 알아차림으로, 만트라가 무엇인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할 때야 비로소 만트라는 아주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자유를 향한 문을 열 수 있는 열쇠처럼 말이다.

만트라는 아주 강력한 힘이지만, 꼭 알아야할 기초나 필요성 없이 전달된다면 그우리에게 큰 데미지를 줄 수도 있다.


만트라는 항상 산스크리트어에서 파생되었고, 산스크리트어는 기본적으로 소리에 민감한 언어이다. 



문제는 다른 두 사람이 같은 말을 이야기 하더라도, 각각 말하는 방식은 다르다는 것이다. 우리가 한국어로 '만트라'라고 발음하지만, 영어권의 사람들이 발음하는 만트라나 다른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발음하는 만트라가 다 다른 것 처럼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게 소리를 내는 훈련이 필요하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요즘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많은 시간과 참여가 필요한 이런 힘든 훈련에 대한 인내심은 거의 없다.

만트라는 높은 경지에 이르게 해 주는 아주 훌륭한 준비단계이다. 단 하나의 만트라라도 제대로 계속해서 한다면 사람들에게 엄청난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다. 

만트라는 어떤 것을 창조해 내는 효과적인 힘이 될 수도 있지만 그것은 모든 소리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만이 가능하다. 소리라고 하는 것이 창조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그 정도의 이해를 바탕으로 내는 순수한 소리로서의 만트라만이 효과적인 힘으로 작용할 수 있다.

+ Recent posts